Busan Global Water Forum

D.day000

IWA

인사말

제6회 부산국제물포럼 인사말

부산시가 주최하고 (사)물과미래도시연구소, IWA(국제물협회)가 공동 주관하는 제6회 부산국제물포럼(Busan Global Water Forum)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.

부산국제물포럼은 2012 IWA 세계물회의-부산총회의 후속 행사로 2013년 이후 매년 IWA와 공동으로 부산시의 환경에너지산업전시회와 함께 개최하고 있습니다. 초기 3차례 포럼에서는 아시아 지역 물 분야 전문가들을 모시고 성공적인 물 관련 정책 및 모범적인 기술 협력 사례 등을 소개하고, 아시아 지역의 물 문제에 대한 지속가능한 솔루션 제공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. 제4회 포럼 이후에는 Glocalization을 모토로 물 분야의 국제학술대회와 공동 개최함으로써 보다 폭넓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세계적인 물 분야 전문가들의 논의의 장을 만들어 왔으며, 명실상부한 글로벌 포럼으로 자리매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.           

올해의 부산국제물포럼은 "워터와이즈 미래를 위한 통합 물 관리 (Integrated Water Resources Management for Water-wise Future)"라는 주제로 9월 5일부터 6일까지 부산 BEXCO에서 개최됩니다.           

지난 5월 28일 물 관리 일원화 관련 3개 법의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, 우리나라 물 분야의 오랜 숙원이었던 물 관리 일원화를 통한 ‘통합 물 관리’에 한걸음 다가서게 되었습니다. '통합 물 관리'는 풍부한 수량과 안전한 수질을 확보하고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건강한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한 하천의 상·하류를 아우르는 유역 단위의 지속가능한 물 관리를 의미합니다. 통합 물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능별로 분산된 물 관리 체계를 일원화하여 물 관련 법령과 제도를 정비하고,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.

올해 포럼에서는 세계적인 통합 물 관리의 현황과 성공 사례를 소개하고, 국내 통합 물 관리의 바람직한 추진 방향에 대한 논의와 관련 기업의 첨단 기술 소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. 이를 위하여 IWA 세션, K-water 세션, 관련 기업 세션, KIST 세션, 부산상수도사업본부 세션 등 10개의 다양한 세션을 구성하였습니다.          

낙동강으로 둘러싸인 역동적인 도시 ‘부산’에서 개최되는 제6회 부산국제물포럼은 이틀 동안의 열띤 토론과 교류를 통해 통합 물 관리의 실현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장이 될 것입니다. 부산국제물포럼에 참가하시는 여러분들께 미래지향적인 통합 물 관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, 세계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.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.

감사합니다.

 

이태호
(사)물과 미래도시 연구소 이사장

▲ Back to top